1. 문제
낚시왕이 상어 낚시를 하는 곳은 크기가 R×C인 격자판으로 나타낼 수 있다. 격자판의 각 칸은 (r, c)로 나타낼 수 있다. r은 행, c는 열이고, (R, C)는 아래 그림에서 가장 오른쪽 아래에 있는 칸이다. 칸에는 상어가 최대 한 마리 들어있을 수 있다. 상어는 크기와 속도를 가지고 있다.
낚시왕은 처음에 1번 열의 한 칸 왼쪽에 있다. 다음은 1초 동안 일어나는 일이며, 아래 적힌 순서대로 일어난다. 낚시왕은 가장 오른쪽 열의 오른쪽 칸에 이동하면 이동을 멈춘다.
- 낚시왕이 오른쪽으로 한 칸 이동한다.
- 낚시왕이 있는 열에 있는 상어 중에서 땅과 제일 가까운 상어를 잡는다. 상어를 잡으면 격자판에서 잡은 상어가 사라진다.
- 상어가 이동한다.
상어는 입력으로 주어진 속도로 이동하고, 속도의 단위는 칸/초이다. 상어가 이동하려고 하는 칸이 격자판의 경계를 넘는 경우에는 방향을 반대로 바꿔서 속력을 유지한 채로 이동한다.
왼쪽 그림의 상태에서 1초가 지나면 오른쪽 상태가 된다. 상어가 보고 있는 방향이 속도의 방향, 왼쪽 아래에 적힌 정수는 속력이다. 왼쪽 위에 상어를 구분하기 위해 문자를 적었다.
상어가 이동을 마친 후에 한 칸에 상어가 두 마리 이상 있을 수 있다. 이때는 크기가 가장 큰 상어가 나머지 상어를 모두 잡아먹는다.
낚시왕이 상어 낚시를 하는 격자판의 상태가 주어졌을 때, 낚시왕이 잡은 상어 크기의 합을 구해보자.
2. 풀이
현재 코드
최대한 메서드를 분리해보려고 했다.
static 변수
int[][] position | 상어 위치 저장 배열 |
int R,C,M | 문제에서 준 입력값 |
Shark[] sharks | 상어 저장 |
Shark 클래스
1. r,c는 1씩 뺐다.
2. 어떤 방향으로 움직이든 그 방향의 가장 끝 인덱스번호*2로 나눠서 그 나머지를 s로 한다.
3. +1씩 움직여야 한다면 way에 true, 아니라면 false를 저장했다.
move
1. s번만큼 위치를 움직인다. 만약 세로로 움직이는데 r=0이거나, 가로로 움직이는데 c==0이면 way = true를 저장한다.
2. 세로로 움직이는데 r=R-1이거나, 가로로 움직이는데 c==C-1이면 way=false를 저장한다.
3. 방향에 맞게 움직인다.
private static class Shark {
int r, c, s, z;
boolean vertical = false;
boolean way;
Shark(StringTokenizer st){
this.r = Integer.parseInt(st.nextToken())-1;
this.c = Integer.parseInt(st.nextToken())-1;
this.s = Integer.parseInt(st.nextToken());
int d = Integer.parseInt(st.nextToken());
this.z = Integer.parseInt(st.nextToken());
if(d<3) vertical = true;
this.s = s % ((vertical ? R - 1 : C - 1) * 2);
this.way = d == 2 || d == 3;
}
void move() {
for (int i = 0; i < s; i++) {
if ((vertical && r == 0) || (!vertical && c == 0)) way = true;
else if ((vertical && r == R - 1) || (!vertical && c == C - 1)) way = false;
if (vertical && way) r++;
else if (vertical) r--;
else if (way) c++;
else c--;
}
}
}
main
1. 입력받는다. 상어는 입력받으면서 position에 상어번호를 표시한다.
2. C초 움직이면서 answer에 잡은 상어 크기를 더한다.
3. 낚시왕이 상어를 잡았든 못 잡았든 모든 상어를 움직인다.
4. 답을 출력한다.
public static void main(String[] args) throws IOException {
BufferedReader in = new BufferedReader(new InputStreamReader(System.in));
StringTokenizer st = new StringTokenizer(in.readLine());
R = Integer.parseInt(st.nextToken());
C = Integer.parseInt(st.nextToken());
M = Integer.parseInt(st.nextToken());
position = new int[R][C];
sharks = new Shark[M+1];
for (int i = 1; i <= M; i++) {
sharks[i] = new Shark(new StringTokenizer(in.readLine()));
position[sharks[i].r][sharks[i].c] = i;
}
int answer = 0;
int idx;
for (int i = 0; i < C; i++) {
idx = catchShark(i);
if (idx > 0) {
answer += sharks[idx].z;
position[sharks[idx].r][sharks[idx].c] = 0;
sharks[idx] = null;
}
moveShark();
}
System.out.println(answer);
}
상어 잡기
한 줄씩 내려가면서 상어가 있다면 상어 번호를 반환한다.
없다면 0을 반환한다.
private static int catchShark(int c) {
for (int r = 0; r < R; r++) {
if (position[r][c] != 0) return position[r][c];
}
return 0;
}
상어 움직이기
1. position을 0으로 되돌린 후 상어를 움직인다.
2. 상어가 모두 움직였다면 움직인 위치에 맞게 position에 상어 번호를 저장해야 한다.
3. 이미 저장된 값이 없다면 바로 position[nr][nc]에 현재 상어 번호를 저장한다.
4. 저장된 값이 있다면 비교 후 더 큰 상어 번호만 남긴다. 작은 상어를 null처리하는 것도 잊으면 안 된다.
private static void moveShark() {
Shark shark;
for (int i=1;i<=M;i++) {
shark = sharks[i];
if(shark != null) {
position[shark.r][shark.c] = 0;
shark.move();
}
}
int nidx;
int nr, nc;
for (int i = 1; i <= M; i++) {
shark = sharks[i];
if(shark==null) continue;
nr = shark.r;
nc = shark.c;
nidx = position[nr][nc];
if (nidx == 0) {
position[nr][nc] = i;
continue;
}
int nz = sharks[nidx].z;
if (nz > shark.z) {
sharks[i] = null;
} else {
sharks[nidx] = null;
position[nr][nc] = i;
}
}
}
전체 코드
import java.io.*;
import java.util.*;
public class BOJ_17143_낚시왕 {
static int[][] position;
static int R, C, M;
static Shark[] sharks;
public static void main(String[] args) throws IOException {
BufferedReader in = new BufferedReader(new InputStreamReader(System.in));
StringTokenizer st = new StringTokenizer(in.readLine());
R = Integer.parseInt(st.nextToken());
C = Integer.parseInt(st.nextToken());
M = Integer.parseInt(st.nextToken());
position = new int[R][C];
sharks = new Shark[M + 1];
for (int i = 1; i <= M; i++) {
sharks[i] = new Shark(new StringTokenizer(in.readLine()));
position[sharks[i].r][sharks[i].c] = i;
}
int answer = 0;
int idx;
for (int i = 0; i < C; i++) {
idx = catchShark(i);
if (idx > 0) {
answer += sharks[idx].z;
position[sharks[idx].r][sharks[idx].c] = 0;
sharks[idx] = null;
}
moveShark();
}
System.out.println(answer);
}
private static int catchShark(int c) {
for (int r = 0; r < R; r++) {
if (position[r][c] != 0) return position[r][c];
}
return 0;
}
private static void moveShark() {
Shark shark;
for (int i = 1; i <= M; i++) {
shark = sharks[i];
if (shark != null) {
position[shark.r][shark.c] = 0;
shark.move();
}
}
int nidx;
int nr, nc;
for (int i = 1; i <= M; i++) {
shark = sharks[i];
if (shark == null) continue;
nr = shark.r;
nc = shark.c;
nidx = position[nr][nc];
if (nidx == 0) {
position[nr][nc] = i;
continue;
}
int nz = sharks[nidx].z;
if (nz > shark.z) {
sharks[i] = null;
} else {
sharks[nidx] = null;
position[nr][nc] = i;
}
}
}
private static class Shark {
int r, c, s, z;
boolean vertical = false;
boolean way;
Shark(StringTokenizer st) {
this.r = Integer.parseInt(st.nextToken()) - 1;
this.c = Integer.parseInt(st.nextToken()) - 1;
this.s = Integer.parseInt(st.nextToken());
int d = Integer.parseInt(st.nextToken());
this.z = Integer.parseInt(st.nextToken());
if (d < 3) vertical = true;
this.s = s % ((vertical ? R - 1 : C - 1) * 2);
this.way = d == 2 || d == 3;
}
void move() {
for (int i = 0; i < s; i++) {
if ((vertical && r == 0) || (!vertical && c == 0)) way = true;
else if ((vertical && r == R - 1) || (!vertical && c == C - 1)) way = false;
if (vertical && way) r++;
else if (vertical) r--;
else if (way) c++;
else c--;
}
}
}
}
1년 전 코드
클래스 빼고 메인에 다 넣었다.
import java.io.*;
import java.util.*;
public class BOJ_17143_낚시왕 {
static int result;
static int R, C;
static int[][] map;
static Shark[] sharks;
static int[][] deltas = {{-1,0},{1,0},{0,1},{0,-1}};//위-아래-오른쪽-왼쪽
public static void main(String[] args) throws Exception {
BufferedReader in = new BufferedReader(new InputStreamReader(System.in));
StringTokenizer st = new StringTokenizer(in.readLine());
R = Integer.parseInt(st.nextToken());
C = Integer.parseInt(st.nextToken());
map = new int[R + 1][C + 1];
int M = Integer.parseInt(st.nextToken());
sharks = new Shark[M+1];
for (int i = 1; i <= M; i++) {
st = new StringTokenizer(in.readLine());
sharks[i] = new Shark(st);
map[sharks[i].r][sharks[i].c] = i;//상어 번호는 1부터
}
for (int time = 1; time <= C; time++) {
//잡기
for (int r = 1; r <= R; r++) {
if (map[r][time] != 0) {
result += sharks[map[r][time]].z;
sharks[map[r][time]].d = -1;
break;
}
}
//상어 이동하기
int[][] next = new int[R + 1][C + 1];
for (int m=1;m<=M;m++) {
Shark s = sharks[m];
if(s.d==-1) continue;
for(int i=0;i<s.s;i++){
if(s.d<2){
if(s.r==1) s.d=1;
else if(s.r==R) s.d = 0;
s.r += deltas[s.d][0];
}else{
if(s.c==1) s.d=2;
else if(s.c==C) s.d = 3;
s.c += deltas[s.d][1];
}
}
if (next[s.r][s.c] == 0) next[s.r][s.c] = m;
else if (sharks[next[s.r][s.c]].z > s.z) s.d = -1;
else {
sharks[next[s.r][s.c]].d = -1;
next[s.r][s.c] = m;
}
}
map = next;
}
System.out.println(result);
}
private static class Shark {
int r, c, s, d, z;//위치 rc,속력s, 방향d, 크기z
Shark(StringTokenizer st) {
this.r = Integer.parseInt(st.nextToken());
this.c = Integer.parseInt(st.nextToken());
this.s = Integer.parseInt(st.nextToken());
this.d = Integer.parseInt(st.nextToken())-1;
this.z = Integer.parseInt(st.nextToken());
if(this.d<2) this.s %= (2*R-2);
else this.s %= (2*C-2);
}
}
}
3. 결과
1년 전보다 구현 실력이 퇴보했다. 너무 힘들다😭😭😭😭😭
밑의 둘은 1년 전, 그 후는 1년 후다. 이렇게 많이 틀릴 일인가..? 될 듯 안될 듯해서 너무 화가 났다.
구현 연습해야겠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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