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 문제
젤다의 전설 게임에서 화폐의 단위는 루피(rupee)다. 그런데 간혹 '도둑루피'라 불리는 검정색 루피도 존재하는데, 이걸 획득하면 오히려 소지한 루피가 감소하게 된다!
젤다의 전설 시리즈의 주인공, 링크는 지금 도둑루피만 가득한 N x N 크기의 동굴의 제일 왼쪽 위에 있다. [0][0]번 칸이기도 하다. 왜 이런 곳에 들어왔냐고 묻는다면 밖에서 사람들이 자꾸 "젤다의 전설에 나오는 녹색 애가 젤다지?"라고 물어봤기 때문이다. 링크가 녹색 옷을 입은 주인공이고 젤다는 그냥 잡혀있는 공주인데, 게임 타이틀에 젤다가 나와있다고 자꾸 사람들이 이렇게 착각하니까 정신병에 걸릴 위기에 놓인 것이다.
하여튼 젤다...아니 링크는 이 동굴의 반대편 출구, 제일 오른쪽 아래 칸인 [N-1][N-1]까지 이동해야 한다. 동굴의 각 칸마다 도둑루피가 있는데, 이 칸을 지나면 해당 도둑루피의 크기만큼 소지금을 잃게 된다. 링크는 잃는 금액을 최소로 하여 동굴 건너편까지 이동해야 하며, 한 번에 상하좌우 인접한 곳으로 1칸씩 이동할 수 있다.
링크가 잃을 수밖에 없는 최소 금액은 얼마일까?
2. 풀이
입력&출력부분
- StringBuilder로 모아서 출력했다.
- PriorityQueue를 활용한 다익스트라로 탐색하기 때문에 도둑루피의 값을 오름차순으로 정렬하도록 힙을 만들었다.
- 출력값에 tc번호가 필요하므로 for반복문에 tc도 같이 선언하고, 반복할 때마다 +1하게 설정했다.
BufferedReader in =new BufferedReader(new InputStreamReader(System.in));
StringTokenizer st;
StringBuilder sb = new StringBuilder();
PriorityQueue<int[]> pQueue = new PriorityQueue<>((o1,o2)->o1[2]-o2[2]);
int[][] deltas = {{1,0},{-1,0},{0,1},{0,-1}};
for(int N = Integer.parseInt(in.readLine()),tc=1;N!=0;N = Integer.parseInt(in.readLine()),tc++){
int[][] map = new int[N][N];
for(int i=0;i<N;i++){
st = new StringTokenizer(in.readLine());
for(int j=0;j<N;j++){
map[i][j] = Integer.parseInt(st.nextToken());
}
}
//...탐색...
sb.append("Problem ").append(tc).append(": ").append(save[N-1][N-1]).append("\n");
}
System.out.print(sb);
탐색
- 위의 입력출력코드에서 주석으로 중략된 부분이다.
- 루피를 저장할 배열을 만들고(save[][]) 가장 큰 값으로 채워넣었다.
- 처음 링크의 위치는 0,0이므로 pos에 위치와 0,0칸의 도둑루피 값을 넣는다.
- 4방탐색을 진행하면서 범위에 벗어나지 않고 이미 저장된 값이 저장할 값(뽑은곳의 도둑루피합계+현재도둑루피)보다 클때만 진행한다.
- 현재 위치의 도둑루피합계를 갱신하고, pQueue에 해당 상태를 집어넣는다.
int[][] save = new int[N][N];
for(int i=0;i<N;i++) Arrays.fill(save[i],Integer.MAX_VALUE);
int[] pos = {0,0,map[0][0]};
pQueue.offer(pos);
while(!pQueue.isEmpty()){
pos = pQueue.poll();
for(int d=0;d<4;d++){
int nr = pos[0]+deltas[d][0];
int nc = pos[1]+deltas[d][1];
if(nr<0 || nr>=N || nc<0 || nc>=N ||save[nr][nc]<=pos[2]+map[nr][nc]) continue;
save[nr][nc] = pos[2]+map[nr][nc];
pQueue.offer(new int[]{nr,nc,save[nr][nc]});
}
}
3. 결과
맨 처음에 푼 아래 코드는 다익스트라같은 BFS 코드였다. visited배열을 사용했지만 가장 메모리가 적게 들었다.
그 후 visited배열을 삭제하고 다익스트라로 변경하는 중에 메모리초과가 많이 났다. 가지치기를 안해서였는데, 미리 저장된 값이 저장할 값보다 작거나 "같을" 때도 값을 갱신할 필요가 없으므로 걸러줘야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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